안녕하세요!
지난주 따끈따끈하게 결혼을 마치고 후기를 남기네요 :)
결혼준비를 하는 사람들이 다 하는 말이 있죠
"결혼준비 다시하면 진짜 잘 할 것 같은데~"
저도 그렇더라구요ㅠ.ㅠ 준비하면서는 너무 스트레스받았는데 처음부터 다시 준비하고싶어요~~
결혼준비하며 어려웠던거 아쉬웠던 이야기를 풀어볼까해요
일단 스드메에 대해 알려드릴게요!

step 1. 내 결혼에서 '스드메'의 중요도 정하기!

스드메란
[스튜디오, 드레스, 메이크업]을 묶어서 말해요!
대략적으로 결혼계획을 세우며 "나는 스드메에 얼마정도 쓸거야~" 라는걸 정해두셔야 합니다.
스드메는 300미만에서~ 1000만원까지 쓰는 친구들도 봤거든요.
가격이 천차만별 이기 때문에,
나는 신혼여행에 돈을 많이쓸거야 or 예식장에 돈을 많이쓸거야 or 스드메에 돈을 많이 쓸거야를 꼭 정해두고
시작하시는게 좋아요.
저는 신혼여행> 예식장> 스드메 기준으로 중요도를 두고 결혼준비를 했어요.
돈을 펑펑쓰면 원하는걸 다 할 수 있겠지만....
비루한 통장을 보며 우선순위를 정했답니다.
전..파리로 신혼여행을 가서 웨딩스냅을 한번 더 할꺼거든요^^
(정신못차림)
제 주변은 평균적으로 스드메에 300-500정도 쓰는 것 같아요.(요즘은 물가가 올라서 700까지도..)
플래너님께 대략적인 예산을 알려드리면 플래너님이 추천을 해주십니다.
아, 그리고 저는 플래너를 통해서 결혼준비하는걸 추천드려요.
여기저기 예약도 쉽지않고, 플래너님을 통해 제휴할인 등을 받을 수 있어요.
결혼 준비 꿀팁도 받을 수 있구요!
제 예산은 500만원 이었습니다.
처음 300만원에서 시작했는데 끝나고 보니 500이 된건 비밀이에요...
처음 예상하신 비용에서 추가비용이 계속 발생 할 수 있으니 예비비용을 두고 시작하는게 덜 스트레스 받으실거에요
step2. 스드메 안에서 우선순위 정하기

스드메 최종예산 안에서 조율하여 스튜디오, 드레스샵, 메이크업샵을 선정하게 됩니다.
대략적인 니즈를 말하면 플래너님이 조율해 주실거예요!
예) 스드메 예산: 500만원
저는 우선순위가 메이크업 > 드레스 > 스튜디오 였어요.
드레스는 추후 변경도 가능하지만 헤어 메이크업은 당일에 별로면 본식과 촬영 모두를 망치기 때문이에요ㅜㅜ
원래는 드레스는 포기못해!!!! 였는데
플래너님 추천에 따라 메이크업을 가장 좋은곳으로 했습니다.
그 결과?
후회 절~~~~~~~~대 없었어요.
얼굴을 새로 만들어주셨어요!!

가격은 드레스>스튜디오>메이크업 이에요
드레스와 스튜디오의 가격이 스드메의 가격을 좌우한다고 생각하셔도 될 것 같아요.
드레스는 신상추가금만 100만원정도 하는 곳도 있으니까요...
메이크업을 가장 좋은곳으로 하고, 그 다음 드레스 스튜디오는 예산내에서 조율하여 계약했습니다.
아래 자료를 보시면
메이크업도 가격차가 굉장히 커요 🤦♀️

보이시나요?
30만원부터 120만원까지 가격차이가 있습니다ㅎㅎ
저는 부원장님께 메이크업을 받아서 약 25만원정도 추가를 했네요
25만원 때문에 불안해하거나 찝찝하고싶지 않았어요 ㅠㅠ
조금 유명한 정샘물, 애브뉴준오, 꼼나나 등으로 예약을 희망하시면 100만원 내외로 생각을 해주시면 되구요,
요즘 애브뉴준오의 경우 1년 전부터 마감이 된다고하네요!! 꼭 미리미리 계약하셔요!
메이크업은 특히나 진행하시는 분의 실력에 따라 차이가 커요 ㅠㅠ
저는 인스타그램으로 꼼꼼히 찾아보고 부원장님께 진행했답니다.
드레스의 경우
아래의 대략적인 드레스 가격을 확인해주세요
(같은 샵 내에서도 프리미엄상품, 신상 등 선택에 따라 가격이 달라집니다)

드레스샵 고르는것도 정~말 고민이 많았어요.
일단 저는 비즈파였기 때문에 비즈드레스가 예쁘다고 유명한 곳 위주로 골랐어요!
- 모니카블랑쉬(아이테오 한 등급 아래 드레스샵)
- 더화이트 엘리자베스 (가격: 모니카블랑쉬+75)
- 캘리손윤희 (가격: 모니카블랑쉬+75)
이 세개 업체를 정한 뒤 드레스 투어를 시작했어요!
이때 주의사항!
비즈 드레스가 이쁘다 = 나에게 어울린다
나는 무조건 실크입을거야 = 실크가 잘 어울린다
는 절대!!!! 아닙니다.
그래서 첫 업체에서 실크와 비즈를 모두 입어보셔야해요.
저는 실크와 비즈를 입었을때 비즈가 더 잘 어울려서 비즈로 정했습니다.
물론 나는 무조건 실크/ 쉬폰소재로 입을거야!!! 이면 상관없지만요 :)
개인적인 결혼 후기로는 결국 최종사진을 봤을 때 실크드레스가 훠얼씬 예뻐요😍
실물이 화려하고 예쁜건 비즈, 사진으로 예쁜건 실크입니다.
나는 세상 가장 강력한 갑옷수준의 비즈를 입겠다!를 결심하고 비즈드레스만 봤는데
결혼을 하고 나니 또 아쉽더라구요......
제가 결정한 드레스 샵은 어디일까요???
두구두구!!
다음 포스팅에서 드레스투어 꿀팁, 드레스도안, 촬영용 드레스 고르는 법에 대해 들고올게요!!

'wedding' 카테고리의 다른 글
| [wedding] 웨딩드레스 고르기 꿀팁! 드레스투어 준비하기 (0) | 2023.02.18 |
|---|